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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층순환식


자동차를 주차하기 위한 공간인 운반기(파레트)를 상하로 2층 또는 그 이상으로 배열하여 임의의 두층간의 운반기를 좌우 횡행과 주차기 양단에서 운반기를 승하강 이동시키는 동작을 단속적으로 한 피치씩 또는 연속 순환 이동하여자동차를 입·출고하도록 하는 방식이다.
자동차 입·출고 위치에 따른 분류
1) 승강장치 승입식 : 자동차를 입·출고시키기 위한 승하강 장치가 출입구와 주차시키는 구획층까지 승하강 하며서 자동차를 입·출고시키는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방식이다. (상부승입식과 하부승입식이 있으나, 대부분 상부승입식이다.))
2) 직접승입식 : 승하강 장치에 의하지 아니하고 주차공간인 운반기에서 직 접 차량을 입·출고 시키는 방식이다.
양단의 순환방식에 따른 분류
1) 각형순환식 : 주차장치의 양단부에서 운반기를 이동 시킬 때 횡행 이동과 승하강 이동이 단속적으로 한 피치씩 구분되어 90˚각도로 횡행과
                           수직 으로 승하강 이동하여 순환하는 방식이다.
2) 원형순환식 : 주차장치의 양단부에서 운반기가 원형운동으로 부드럽게 힝행과 승하강이 연속적으로 회전 이동하는 것으로 2개 층간의 운반기
                           이동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방식이다.
장단점 및 적용 건물
각형순환식
장 점 단 점 적용건물
① 2~8단으로 공단 특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.
② 건축물 공간 배치성이 좋다.
③ 지하공간 활용도가 높다.

① 입·출고 시간이 길다.
② 지하공간의 습기로 기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.
③ 단속 운전에 따른 오동작빈도가 높다.
① 중·소규모 지하주차가 필요한 건물
② 차량의 입·출고가동시에 집중되지 않는 건물
원형순환식
장 점 단 점 적용건물
① 입·출고 시간이 짧다

①설비 비용이 고가이다.
②주차기 단수가 많을 경우 기술적 문제가 있다.
③고속에 따른 진동 발생
① 중·소규모 지하 주차가 필요한 건물
② 차량의 입·출고가 동시에 집중되지 않 는 건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