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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직순환식
자동차를 주차하기 위한 공간인 운반기(케이지)를 수직면 내에 배열하여 각각의 운반기를 특수 체인에 걸어서 상하로 전체 운반 기가 수직으로 회전하면서 자동차 를 입·출고하도록 하는 방식이다.
이 방식은 운반기를 상하로 회전 시키기 위해 주차장치 상하부에 대형 스프로켓을 설치하여 체인과 운반기가 원활히 수직 회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
자동차 입·출고 위치에 따른 분류
자동차를 입·출고 시키는 출입구의 위치에 따라 다음과 같이 3가지 방식이 있다.
1) 하부승입식
: 주차장치의 최하부에서 자동차를 입·출고 시키는 방식이다.
2) 중간승입식
: 주차장치의 중간부에서 자동차를 입·출고 시키는 방식이다.
3) 상부승입식
: 주차장치의 최상부에서 자동차를 입·출고 시키는 방식이다.
주차설비의 설치 장소에 따른 분류
독립철탑형(철골독립형)
: 본 건물과는 별도로 주차장치를 위한 독립된 철탑을 세우고 그 안에 주차장치를 설치한 방식이다.
건물내장형
: 건물내에 마련된 승강로의 외벽 및 지지보(헌치) 등을 이용하여 주차장치를 설치한 방식이다.
건물내장독립형
: 건물내장형의 경우 기계장치가 건물벽과 지지보에 직접 설치되므로 기계의 진동과 소음이 본 건물에 직접 전달되므로 이를
줄이기 위해 승강로 내에 독립된 철탑을 세워 기계장치를 설치한 방식이다.
장단점 및 적용 건물
장 점
단 점
적용건물
연속 입·출고 시간이 짧다.
공간 효율이 높다(소요면적 : 12.3평)
출/퇴근, 행사 등 피크시 입·출고 신속성이 매우 우수하다.
도심 주차장으로 적합하다.
진동과 소음이 크다.
전력 소모가 상대적으로 많다.
오피스텔, 업무용 빌딩
사옥 공장 등
문화 및 집회시설 (영화관, 공연장 교회 등)
주차 영업용 시설